본문 바로가기

홋카이도/일본이야기

일본 대학교 평상복 입고 졸업사진 찍기

 일본 대학교에서는 어떻게 졸업사진을 찍을까?


 

 한국에서는 대학교 졸업사진 찍을때 머리도 하고 오고, 화장을 받고 오는 경우도 많죠. 그래서 일본에서는 대학교 졸업사진 찍을때 어떻게 찍으려나~ 하고 궁금했었는데 갑자기 일주일전 이메일로 "어느날 어디서 졸업사진 찍으니 오세요" 라고 적혀있길래 친구들에게 물어봤습니다.

 

 수우판다 : 졸업사진 찍을때.. 정장 입어야하나?

 일본인친구들 : 왠 정장?????????

 

 다들 금시초문이라길래 전년도 사진도 보고, 인터넷에서도 찾아보니 정장 입어도 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다들 평상복을 입고 온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래.. 아침 일찍 일어나서 머리나 잘 묶고 가야겠다"

 

했는데 사진찍기 15분전에 일어난거예요! 아 망했다...얼굴도 붓고 화장도 못한 상태로 학교로 갔습니다.

 

 

 사진찍기로 한 곳은 학교의 건물 안. 진짜 다들 보니 그냥 평상복 입고 왔더라구요. (저는 평상복 수준도 아니고 자다가 일어난 수준..ㅠㅠ)

 

 

 

 전 학년도의 사진을 구경. 이날은 저희 학과 촬영이었는데 안오는 아이들도 많았습니다. 한국과 달리 졸업앨범에 별로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였어요.

 

 

 졸업앨범에는 평소 생활하는 모습이나, 일년에 한번하는 소프트볼 경기 모습, 실험하는 모습등등이 찍혀져있더라구요. ( 참고로 사진속의 앨범은 작년 졸업앨범입니다.)

 

 

 

 작년 학생들 사진 봐도 확실히 다들 그냥 일반 옷차림으로, 머리도 따로 드라이한다거나 할것없이 그냥 평범한 모습으로 찍었더라구요.

 

 

 

 이 것은 개인 촬영 할때 들고 찍을 명찰대신 쓸 카드.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를 적고 들고 찍으면 나중에 졸업앨범에  내 이름이 올라가는 시스템.

 

 

 

 

 

 

  6학년이 되면 수업이 거의 없기때문에 친구들 만날 기회도 같은 랩에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많지 않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의 사진 찰칵.

 

 

 

 사진찍기전에 서류를 나눠주는데, 어떻게 사진 찍을 것인지 얼마인지 등등에 대한 안내서류를 다 같이 보고있어요.

 

 그런데 무려 졸업사진이 들어간 졸업앨범의 가격이 18000엔!?! 대부분의 친구들이 안산다고 했고 나도 안살생각...(이었는데)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고등학교때 만들었던 앨범과 크게 다르지 않건만 왜 이렇게 비싼거지? 안사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가?

  

 

 내 이름을 들고 서있는 친구. 감기에 걸렸는지 마스크 쓰고 있어서 범죄자같다 ㅋㅋ 저렇게 이름을 들고 사진을 찍으면 된다고 합니다.

 

 

 

 드디어 학과 전체 단체사진. 앞쪽에 계신 분이 사진찍어주시는 기사분. 우선 남자 학생들이 제일 앞에 앉고 뒤에 여자학생, 맨 뒤에 남자학생들이 서는 구조. 보면 알겠지만 정말 학교 한편에서 사진을 찍고 애들 옷도 완전히 평상복차림.

 

 

 

 드디어 졸업사진! 우리 과는 총 50명정도인데 사정상 안찍은 친구들, 그리고 찍기싫어서 도망간 친구들등등 빠져서 사람수가 의외로 적었습니다

 

 

 

 참고로 개인사진은 이렇게 학교 한편에서 명찰을 들고 찍었어요. 찍는 것도 자유고, 원하는 시간을 사진 기사에게 이야기하기만 하면 되는 지라 정말 편리했어요. 저도 그냥 아무 벽에다 대고 사진 툭 찍고 말았습니다.

 

 다들 화장도 제대로 안하고 머리도 부시시한채(특히 나...ㅋㅋ) 대충 찍는 대학 졸업사진이 특이했어요. 우리는 졸업사진 잘나오게 한다고 미용실도 가고 그러는데, 누구 하나 신경써서 찍질 않더라구요. 특히 일본은 옷을 TPO에 맞추는게 중요한 편인데, 졸업사진은 다들 프리하게 찍으니 재밌더라구요.

 

 저도 대충찍으면서 어차피 안살건데뭐~ 하고 넘어갔는데 엄마가 너는 대학을 오래걸려 졸업한거니 18만원이 아니라 180만원이라도 사야한다고 그래서 현재 사야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놓였습니다ㅠ

 

 아무리 생각해도 자다 일어나서 머리도 부시시하게 화장도 안해서 눈썹도 없는 상태인데 그 졸업앨범을 사야하나ㅠㅠ 싶기도 한데, 특별한 추억이니 사두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