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인천공항 가기, 리무진버스와 공항철도 비교!

인천공항으로 가는 교통

뭐가더 편리할까? 비교

 

 

리무진 버스

장점

입국장에서 나오면 바로

입국장 로비 1층에서 밖으로 나오면 바로 리무진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들어오시고 거의 걷지않고 버스를 타실수 있구요, 출국하시는 경우에도 내리시면 바로 공항이니 편리합니다.

 

버스 노선이 다양하다

서울 시내 번화가는 거의 대부분 정차하기때문에 어디 사시든 편하게 이동하실수 있습니다. 호텔에서 주무시는 분들의 경우 대형호텔이면 호텔까지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서울 시외에 사시는 경우도 대도시나 서울 위성도시의 경우 대부분 노선이 있기때문에 편리합니다. 공항철도역에서 멀리 사시는 분들은 좋을것같아요.

 

좌석이 편하다

 

노선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3열 리무진버스도 있고 ( 사진은 4열 버스 ) 좌석이 4열이어도 대부분 일반 버스와 달리 편안하기 때문에 서울까지 가시는 한시간동안 편히 가실수 있습니다.

 

 

아침 일찍 운행

노선에 따라 다르지만 빠른 노선은 아침 4시 30분차부터 있기때문에 아침 일찍 비행기 타셔야하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단점

비싸다

노선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부분 승차료가 만원 근처, 비싼 노선의 경우 15000원정도 하기때문에 상당히 비쌉니다.

 

 

느리다

서울 시내까지 40여분 걸리는 공항철도와 달리 한시간여 걸리기때문에 시간이 좀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

 

 

교통정체에 걸릴수 있다

출퇴근 시간에 걸리면 상당히 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 한시간 걸리는 노선에 저녁에 탔다가 무려 2시간반이나 걸려서 목적지 도착.. 도착하는 내내 엄청난 멀미였습니다ㅠㅠ

 

 

만석일 경우가 있다

인천공항에서 탈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인천공항에 오는 경우 시간에 맞춰 나갔다가 만석인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런경우 다음차를 타면 비행기 시간에 촉박해서 난감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거기다가 다음차도 만차일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더더욱 불안하죠

 

저도 한번 비행기 시간에 딱 맞춰 나갔다가 만석이어서 급히 택시를 타고 서울역으로 가서 공항철도도 간 적이 있습니다

 

 

공항철도

 

장점

빠르다

직행열차를 탔을때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43분걸립니다. 거리를 생각해보면 정말 빠르게 인천공항까지 갈수 있습니다.

 

정확하다

언제 도착할지 정확하지 않은 버스와는 달리 공항철도는 연착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때문에 정확한 시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싸다

현재 어른 1인당 8천원. 그 외에도 할인 받으시면 더 싸게 타실수 있어요. 할인종류는

  • 대한항공, 제주항공, 아시아나, 중국남방항공 항공권 있을시 6900원
  • 65세이상 6900원
  • 3인이상 6천원
  • 국제학생증 6900원
  • 자동판매기 구입시 7500원
  • 코레일 연계할인 등등

 

체크인/출국심사 가능

대한항공, 제주항공, 아시아나등의 비행기 이용시 서울역에서 체크인이 가능하고 출국심사도 가능합니다. 서울역에서 체크인 하시면 짐도 인천공항까지 안가지고 가셔도 되고 자리도 먼저 선점하실 수 있습니다. 출국심사 받으셨을때는 보안검사도 외교관/승무원 출입구에서 가능하셔서 굉장히 빨리 받으실수 있어요.

 

단, 체크인은 비행기 출발 3시간 이전에만 가능하니 주의.. ( 3시간 이전이면 아무때나 가능합니다. 아침 일찍도.. )

 

 

 

단점

역이 적다

서울 시내에서는 홍대입구, 공덕역, 서울역만 가능하고, 그나마도 직행열차는 서울역에서만 정차하기때문에 이 쪽에 사시지 않는 분들은 상당히 불편하죠. 특히 강남권은 전멸...

 

철도역에서 공항로비까지 멀다

버스에서 내리자마자 문만 들어가면 공항로비인 리무지버스랑 달리 공항철도는 내려서 한참을 걸어가야 공항로비여서 짐이 많으신 분들, 연로하신 분들에게는 좀 불편합니다.(단, 무료로 운영되는 전기카트가 있습니다. )

 

 

6시부터 운행

서울역 출발 직행의 경우 6시가 첫차기 때문에 아무리 빨리 공항에 도착해도 6시 43분.. 공항 데스크까지 걸으면 대충 7시쯤 됩니다. 따라서 8시 이전 출발 비행편의 경우는 공항철도보다 리무진을 이용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저의 경우 서울역서 좀 떨어진 강남권에 살고있기때문에 밀리지 않는 시간의 귀국편은 공항리무진을 이용하고, 출국편은 체크인을 이용하기 위해 서울역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코엑스에도 도심공항이 있지만 저희집은 코엑스에서도 먼지라ㅠ... ) 여러분들도 잘 비교해보시고 타시길 바랍니다~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