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tip

유럽여행 테러 위험할까? 2016년 유럽 테러

유럽여행, 가도될까?

 

 

 

 

 

유럽여행에 대해 가끔 포스팅을 올리는 제 블로그지만, 유럽 테러가 이어지고 나서부터는 " 유럽여행, 위험 " 이라는 키워드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럽여행을 가도 될까, 괜찮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그만큼 많으신것 같습니다.

 

"유럽여행, 가야할까, 가지말아야할까?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외교부에서 여행 금지국가 라고 정하기 전에는 "모든 선택은 개개인이 하는 것"입니다. 테러가 앞으로도 일어날까요? 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분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오늘은 정보를 모아서 여행 떠나시는 분들의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려고 합니다.

 

 

2015년 유럽 테러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 언론 샤를리 에브도 테러 12명 사망

2015년 2월 14일 덴마크 코펜하겐 총기난사 1명사망

2015년 11월 13일 프랑스 파리 총기난사 130여명 사망

 

2016년 유럽 테러

 

2016년 1월 12일 터키 이스탄불 폭탄테러 10명 사망

2016년 2월 17일 터키 앙카라 폭탄테러 30여명 사망

2016년 3월 13일 터키 앙카라 폭탄테러 30여명 사망

2016년 3월 22일 벨기에 브뤼셀 공항 테러 40여명 사망 

2016년 6월 7일 터키 이스탄불 폭탄테러 10명 사망

2016년 6월 28일 터키 이스탄불 공항테러 40여명 사망

2016년 7월 14일 프랑스 니스 차량 테러 90여명 사망

2016년 7월 22일 독일 뮌헨 총기난사 사건 10여명사망

 

빨간색으로 표시한 사건은 is에 의한 "비특정 일반인(혹은 관광객)" 대상으로 한 대형 테러 사건입니다.

 

이번년만 해도 3건이고 점점 더 테러가 자주 일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테러가 또 일어날 수도...

 

유럽은 (소매치기를 제외하고는) 그동안 여행가도 안전한 나라라는인식이 강했는데, 요 몇년간은 is에 의한 테러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is의 세력약화에 의해 점점 더 유럽에서의 테러가 많아진다는 예측하는 언론도 많습니다.

 

더이상 유럽에서 테러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지만, 현재까지의 추세를 보면 앞으로 유럽에서의 테러가 또 일어날 수도 있어보입니다. 

 

현재까지 한국인이 유럽테러에서 피해를 본 일은 ( 일부 여행지연등을 제외하면 ) 없습니다. 사망자 0 부상자 0 입니다. 하지만 니스에서의 테러는 수많은 관광객 희생자가 났고 그중에는 우연찮게 한국인이 포함되지 않았을 뿐, 중국인, 미국인등 프랑스인 이외의 외국인 관광객 희생자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확률은 매우 적다

 

우스깻소리로, 내가 유럽에 갔는데,  우연찮게 테러가 일어나 내가 죽을 확률보다 유럽비행기 타러가는 길에 교통사고로 죽을 확률이 더 높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유럽에서 내가 테러를 만나서 죽을 확률은 극히 적습니다.

 

유럽은 큰 대륙이기때문에 유럽의 어느 지방에서 테러가 일어나더라도 내가 그 테러에 휘말일 일은 적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아무리 적어도 내가 그 일에 휘말리게 되면 확률이란건 의미없는 숫자가 되겠지만..

 

 

불편이 생길수도

 

요 일이년간 테러가 일어나서 관광명소들이 며칠동안 문을 닫는다던지 일부 행사가 취소되는 등의 일로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분위기가 침체되어서 즐거운 여행길이지만 100% 여행을 즐기지 못하신 분들도 계셨구요.

 

 

 

 

 

 

결론은 여러분들의 마음속에..

 

유럽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테러에 대한 걱정의 크기는 서로 다르실겁니다. 어떤 분은 " 테러? 에이 내가 당하겠어? " 하실거고 어떤분은 " 무서워 죽겠어.. "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외교부에서도 확답을 못해주는 일을 감히 여행블로거인 제가 가라마라 말씀드릴수는 없습니다.  확률이 적다고 가시라고 했다가 사고가 날 수도 있는거고, 가지 마시라고 했다가 인생에 크게 남을 좋은 경험할 기회를 날릴수도 있으니까요.

 

이미 계획하신 분들에게 개인적으로 조언해드리자면 너무 걱정이 되서 잠도 안올정도인 분들은 안가시는게 좋으실 것같습니다. 테러때문이라기 보다, 걱정하는 마음에 큰 돈 들여서 여행을 가서 제대로 못즐기실까봐 그렇습니다. 별로 걱정이 안되시는 분들은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가셔서 즐겁게 즐기고 오시고, 다만 평소보다 조금더 주의하시고 뉴스등에 관심을 가지시면서 여행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아직 예약을 하지 않으셨는데, 유럽을 가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비교적 안전하다고 하는 북유럽이나 스위스등의 나라를 방문하도록 일정을 짜는 것도 좋겠습니다.

 

부디 즐거운 여행 무사히 즐기고 오시길.. 한국분들을 비롯해 모든 여행자들이 무사히 여행하고 오시길 바라겠습니다.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