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비행기 탑승후기

비행기 항공편 이해하기> 코드쉐어란 무엇인가? (공동운항편)

코드쉐어/공동운항편



 비행기를 예약하려고 보면 가끔 대한항공을 예약하려고 했는데, 시간표에 " 이 비행기는 에어프랑스 항공기로 운항합니다 " 라고 적혀져있을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비행기를 "코드쉐어" 혹은 "공동운항편"이라고 하는데, 잘 모르면 알쏭달쏭 헷갈립니다. 오늘 수우판다는 쾌적한 해외여행을 하시는 것을 도와드리기 위해 예시를 들어 이 코드쉐어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코드쉐어란?

코드쉐어편이란, 한국어로는 공동운항편 이라고도 합니다. 그 말 그대로 여러 개(2개, 때로는 그 이상)의 항공사가 공동으로 운항하는 비행기를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한 항공사가 운항을 책임지고, 나머지 항공사들은 판매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글 내내 이 비행기를 예시로 들테니 참고하세요.^^ 



인천->파리로 가는 에어프랑스 af267편이라는 코드쉐어 비행편이 있습니다. 이 비행편은 에어프랑스의 기장이 에어프랑스의 비행기를 조종하는 에어프랑스의 비행기입니다. 이 에어프랑스의 비행기의 일부 좌석을 대한항공에서 "ke5901"이라는 비행편으로 판매합니다. 따라서 대한항공에서 ke5901을 예약해서 타던, 에어프랑스 af267편을 타던간에 같은 에어프랑스편 af267편을 타게됩니다.



왜 코드쉐어편을 만들었는가? 


그렇다면, 왜 항공사는 코드쉐어편을 만든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자기 항공사가 가지 않는 지역이나 자 항공사가 운항하지 않는 시간대에 운항중인 타 항공사의 비행기 좌석을 자신의 항공사 좌석으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자주 타는 항공기 인천->삿포로는 대한항공을 비롯한 한국항공사들만 운항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노선에 비행기를 띄우지않는 에어캐나다같은 항공사가 이 노선의 대한항공의 항공기의 일부 자리를 확보해 "에어캐나다"라는 이름으로 대한항공의 비행기의 좌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 예를 들었던 인천->파리 노선은 대한항공도 비행기를 띄우는 노선입니다만, 워낙 인기노선이다보니 여러 시간대를 확보하여 고객을 사로잡고자, 에어프랑스의 항공기를 코드쉐어해 탑승객의 시간대 선택지를 늘리고 있습니다.


코드쉐어편을 탔을 때 장점

승객의 입장으로써 코드쉐어편을 탔을때 장점은 선택지가 는다는 점.

위의 에어프랑스를 예로 들자면,  대한항공으로 예약을 할 경우, 갈때는 코드쉐어로 에어프랑스 비행기 af267편을 타고, 올땐 대한항공이 운영하는 비행기 ke902편을 타고 올 수 있습니다. 만약 코드쉐어가 없다면 갈때도 올때도 대한항공편만 탑승 가능한데, 인천->파리 노선은 대한항공이 하루 한대 운항중이기때문에 시간대 선택지가 없죠. 그러나 코드쉐어편이 있기때문에 갈때 올때 선택지가 하나씩 늘은 셈입니다.

뿐만 아니라 환승편의 종류도 늘어나게됩니다. 

또한 때로 외항사의 티켓을 저렴하게 구매하게 되었는데, 사실은 코드쉐어편이라 실제 탑승은 (외항사의 티켓보다 비싼) 국적기 이용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련 궁금증들

Q. 체크인카운터는 어떤 카운터로 가야하나요?


위로 예를 들은 것처럼 대한항공에서 구매했지만 실제로 에어프랑스 비행기를 타는 경우, 체크인은 에어프랑스 카운터에서 하게 됩니다.

Q. 마일은 어느 항공사에 쌓이게 되나요?


대한항공에서 구매했지만, 실제로 에어프랑스 비행기를 타는 경우, 항공권을 구매한 대한항공의 마일리지로 쌓이게 됩니다.

Q. 어느 항공사에서 사는 편이 싼가요?


비행기의 잔여 좌석, 노선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한항공에서 사는게 쌀 때도 있고, 에어프랑스에서 사는게 쌀때도 있습니다. 

Q. 항공권을 환불/변경 하려고 하는데 어느 비행사에 연락하셔야 하나요?


구매하신 항공사, 즉 위의 예라면 대한항공에서 변경 혹은 환불하셔야 합니다.


Q. 마일리지로 코드쉐어편을 예약 가능한가요?


기본적으로는 마일리지로는 코드쉐어편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일부예외있음) 

Q. 코드쉐어편을 예약했을때 주의점은?


예를 들어 위의 경우, 대한항공의 특별회원(모닝캄등등)이어도 실제로 타는 것은 에어프랑스이기때문에 모닝캄 혜택을 받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도심공항에서 체크인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확인을 요합니다.



한번 알게 되면 편리하나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올려봅니다. ^^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