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홋카이도/여행tip

홋카이도 겨울여행 - 눈, 눈밭 볼수있는 시기(기간)

홋카이도 겨울여행 - 눈


홋카이도에서 살면서 가끔 여행사이트에서 댓글을 달러 홋카이도 질문글을 보면 " 11월에 가는데 눈밭볼수 있나요? " 이런 질문글들을 접한다. 처음에는 놀랍기 그지없었다... 왜냐면 홋카이도 사람들은 눈을 지긋지긋한 존재로 생각하기때문.(굳이 비교하자면 군대가서 눈오는 거 싫어하는 것과 비슷하다.) 눈오면 치워야하지 길도 복잡해지지 등등 귀찮은 일이 많아지니까.


하지만 눈밭을 보기위해 일부러 홋카이도를 오시는 분들이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해가 갔다. 그래서 오늘은 적어보는 " 홋카이도, 눈 언제부터 오고 언제부터 눈밭을 볼수 있나요?" 이다.





눈은 언제부터 오는가? 


홋카이도 남쪽(하코다테)나 홋카이도 북쪽(왓카나이)는 제외하고 말씀드리겠다. 하코다테는 일반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몇주정도 늦게 눈이 오며, 홋카이도 북쪽에 있는 왓카나이는 더 빨리 눈에 온다. 물론 산간지역도 조금 더 빨리온다.


그 외 일반적인 지역, 오타루, 삿포로, 비에이, 오비히로 등등, 일반적으로 여행을 가시는 지역들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첫눈은 11월 초쯤에 오는 경우가 많다. 물론 예외적으로 10월 중순에 오는 경우도 있고, 11월 중순까지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세한 기록은 <이링크를 확인하세요(일본어)> 올해는 예외적인 해로 10월 20일에 첫눈이 왔다. 내가 홋카이도 오비히로 살면서 가장 먼저 온 때는 10월 15일쯤이었다. 




위 사진은 올해 첫눈이 온 것을 찍은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첫눈은 우리가 생각하는 조금 흩날리는 정도의 첫눈이 아니다. ㅠㅠ 올해도 첫눈 부터 43센티가 내렸다.



눈밭은 언제부터 볼 수 있는가?


11월 중순부터 눈이 오고, 눈이 온 다음날은 당연히 눈밭이다. 그러나 11월 중순~12월 초까지는 눈이 와도 날이 따스해서 쌓이지 않는다던지, 아니면 중간에 비가 오는 날이 있어서 다 눈이 녹아버린다던지 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확실히 볼수있다는 보장이 없다. 12월 중순부터는 안정적으로(?) 눈을 볼 수 있다.


눈은 언제까지 오는가? 


지금까지 겪은 홋카이도 8년 생활중 가장 늦게 눈이 온 것은 4월 30일쯤이었다. 운이 나쁜 해에는 5월 중순에 오는 때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3월 말까지 눈이 온다. 


홋카이도의 11월과 3월은 가을, 봄이 아니고 겨울이다. ^_ㅠ


눈밭은 언제까지 볼수 있는지?


눈이 일단 쌓이면 녹는 것이 오래 걸리므로 3월 말까지는 보실수 있고 운이 좋으면 4월 중순까지도 보실 수 있다.





현재 어떤 상황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홋카이도의 눈밭의 상황이나 눈밭이 아니더라도 어떤 날씨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홋카이도 이곳저곳에 설치된 라이브카메라로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다.홋카이도의 지역 방송국이 삿포로 뿐 아니라 오비히로 치토세 아사히카와 오타루등지의 현재 상황을 찍어서 보여주는 라이브 카메라를 운영하고 있다. <링크 바로보러가기 (영어) >


홋카이도에 이정도 눈이 옵니다 -> 클릭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