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홋카이도/홋카이도이야기

청춘18 티켓으로 간 하코다테 여행 - 청춘18티켓이란?



지금은 하코다테 여행중이다. 나는 원래 오비히로(홋카이도의 동쪽)에 사는데, 오비히로에서 하코다테(홋카이도의 남쪽)으로 갈려면 차로는 약 430키로정도 떨어져있다. 서울-부산 거리랑 거의 비슷하다.^^;;. 기차로 가면 6시 30분, 갈아타야하고 돈도 11500엔이나 든다.(편도) 그래서 나는 이번 여행을 청춘 18 티켓을 이용해서 다녀왔다


청춘 18티켓이란? 

비연속 5일간 보통열차/쾌속열차를 탈수 있는 티켓. (11850엔)


기본적인 룰은 한장의 티켓위에 5개의 공간이 있다하루에 한명이 쓰면 한 개의 도장이 찍어지고, 5개의 도장이 다 찍히면 쓸수 없다도장을 찍은 날은 그날 새벽0시부터 밤 12시까지 탈 수 있다유레일패스나 jr패스와 동일한데 조금 다른 점은 (극히 일부의 예외를 제외하고보통열차/쾌속열차만 탈 수 없다는 점특급열차와 신칸센을 탈 수 없다.




위 사진이 청춘18티켓이다위의 사진은 사용을 하지 않은 사진역에서 플랫폼 지날 때 그날 처음 사용하는 거면 도장과 함께 날짜를 적어준다.


구매는?



구입은 역에 가서 미도리노마도구치(역 티켓사는곳)가서 역무원에게 사겠다고 말하면 발행해준다현금과 카드 모두 이용 가능하다.






도장을 찍은 사진나는 무인역에서 첫 승자를 했기 때문에 기차에 올라 탄뒤 승무원에게 도장을 찍어달라 했다



어떻게 탈까? 



개찰구 타는 곳에서 역무원이 있는 쪽으로 가서 위의 티켓을 보여주면 그냥 바로 통과시켜준다.




위의 사진은 티켓을 구입할때 주는 룰에 관한 정보.(버려도 된다.) 좀 룰이 복잡하고 탈수 있는 열차가 뭔지 일본 열차에 익숙하시지 않은 분들은 헷갈리기 쉬우니 룰을 꼼꼼히 읽어보고 구입을 결정하시기 바란다잘 이용만 하면 한장가지고 도쿄에서 큐슈까지도쿄에서 홋카이도까지 여행왔다 돌아가시는 분들도 있다 하니… 특히 쾌속이 많은 도시지역이 유리한듯 하다참고로 잘못해서 특급열차 타면 요금을 풀로 다 내야 하니 조심하시길. (정확한 룰 보기 -> 일본어 click ) 


이름이 청춘18이라서 나이가 어린 사람만 쓸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나이가 많은 것은 아무 상관없다. ( 슬프지만 나도 31살인데 잘 타고 다녔다.. 90살이어도 상관없다체력만 가능하다면. )  

 

또 하나의 알아야 할 룰은 다수의 사람이 쓸수 있다는 점이름이 기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내가 이틀치 쓰고 친구 줘서 3일치 친구가 써도 된다는 것이다복수의 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친구들 5명이서 같이 여행갈 때 한장으로 쓰면 된다.불편한데도 청춘18을 쓰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날짜 제한도 시즌 내라면 자유롭게 5일 선택해서 사용 할 수 있다.

 

또  좋은 점은 역시 가격한장에 11850엔이다하루 한 사람이 보통열차를 마음껏 타는데 2000엔이 안하는 가격이다굉장히 교통비가 비싼 일본에선 굉장히 싼 티켓이다.

 





위의 사진은 청춘 18티켓을 샀을 때 타게되는 보통열차. 일본에는 열차가 여러 종류가 있는데보통열차가 우리로 말하는 무궁화.. 혹은 그 이하고(보통은 단거리를 느린 속도로 간다.) 특급열차는 새마을호신칸센이 ktx라고 할 수 있다. 열차가 많이 불편하진 않지만, 보통 장거리를 달리는 특급열차와는 달리 단거리를 달리기때문에 멀리가려면 여러번 갈아타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청춘 18티켓으로 장거리 여행을 하려면 매우 오랜 시간 불편한 시간을 보내야 한다. 그러나  잘 이용하면 굉장히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게 해주는 티켓이다.  





 참고로 위의 사진은 특급열차이다. 시설도 다르고 화장실이 있는 특급열차와 달리 대부분의 보통열차는 화장실이 없다.

 

이 청춘 18 열차를 타고 나는 편도로 약 12시간 걸리는 하코다테로 출발했다. _ㅜ 멀다..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