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큐슈여행

일본 큐슈 쿠마모토의 캐릭터, 쿠마몬(쿠마몽)이란?

쿠마모토를 대표하는 캐릭터 쿠마몬

▲쿠마몽(くまモン)


일본에 가면 거의 한번쯤은 눈에 띄는 캐릭터가 쿠마몬이다. 아주 심플한 곰의 캐릭터인데 인기가 정말 많다. 이 쿠마몬은 사실은 일본 큐슈 쿠마모토현의 대표 캐릭터이다. 요즘은 왠만한 일본 캐릭터들보다 훨씬 인기 있는 캐릭터이다.


처음에는 쿠마모토의 신칸센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생겨났는데, 전국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자 이제는 완전 주객전도해서 "쿠마모토의 캐릭터 쿠마몬" 이 아니라 " 쿠마몽의 고향, 쿠마모토"라고 할 정도로 인기가 많아졌다. 쿠마몬의 사업으로 최소 얻는 홍보효과가 수십억원정도라고 하니 대단하다. 


쿠마몬은 안에 직접 사람이 들어가서 움직이는 인형이다.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쿠마모토 pr을 함! 방송에도 자주 출연하는데, 역시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는 지역 캐릭터, 후낫시와는 다르게 쿠마몽은 말을 못한다. 



▲쿠마몽 실수 영상들 ㅋㅋ

위의 영상을 보면 매력을 조금이라도 아실수 있지 않을 까 싶다. 일본어를 못하는 분들이라도 상관없이 보실수 있는 영상이지만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두가지 영상이 붙어있다.


첫번째 영상은 쿠마몬이 떡찌으러 가서 돕다가 장갑이 떡에 말려들어가는 영상.

두번째 영상이 진짜 귀여운데 쿠마몽이 신칸센을 소개하다가 계단에서 떨어졌는데 잘못 떨어졌는지 옆으로 덜렁 누워있고 방송이다 보니 옆의 사람들은 " 쿠마몽이니까 푹신푹신해서 괜찮을꺼예요;;; " " 잠시 누워있으라고 하고 진행하겠습니다 " 하는 분위기가 너무 웃기다. 많이 안다쳤기를...


이런 헐랭한 매력으로 인기를 얻게 된 쿠마몽은 이제는 전국구 캐릭터가 되었다. 


쿠마몬 소개 


  • 성별 : 남자애 ( 수컷이 아닌 남자애임) 
  • 연령 : 비밀 
  • 성격 : 호기심 왕성하고 장난구러기 
  • 취미 : 쿠마몬체조 
  • 직업: 공무원 (지금 직함은 쿠마모토 영업부장... ) 
  • 근무지 : 현청이나 시청에서 일하지는 않고, 쿠마모토 츠루야백화점의 쿠마몬 스퀘어의 영업부장실에 있음.
  • 친구 : 쿠마모토 현의 지사, 스잔누(쿠마모토현출신 연예인)
이란다. 공무원이시면서 부장이니 의외로 높으신 분이다. 친구도 현지사야 ㄷㄷ..


쿠마몬월드, 쿠마모토에 가다

전국적으로 인기많은 쿠마몬이지만, 쿠마모토에 가면 더 많이 볼 수 있겠지? 하고 큰 기대를 하고 갔다. 그 기대보다 더 많이 쿠마몬을 보고 왔다 ㅋㅋ



▲ 호텔 로비에서 팔던 쿠마몬 차



▲ 호텔 로비에 있던 쿠마몬 인형



▲ 자판기에도 쿠마몬



▲ 기념품샵의 주인은 쿠마몬



▲ 쿠마몬 사이다



▲ 쿠마몬 음식



▲ 쿠마몬 미소(된장)



▲ 캐릭터 상품은 기본




▲ 종류도 수천가지



▲ 써보라고 비치된 모자를 써보는 수우판다 어린이(31)



▲ 관광지 입구에는 당연히 쿠마몬



▲ 아이들이 만든듯한 쿠마몬 자기. 좀 무섭다.



▲ 쿠마몬 사인


가장 웃겼던 것은 내가 묵었던 호텔 로비에 " '진짜' 쿠마몽이 다녀간 호텔 " 이라고 적혀져있고 위의 사진처럼 싸인이 전시되어있었는데, 체크인하다가 너무 웃기고 궁금해서 직원분에게 물어봤다.


수우판다 : 정말 쿠마몬이 다녀갔나요?

직원 : 네! 제가 봤어요~ 이게 진짜 쿠마몬이 적은 싸인이예요~

수우판다 : 진짜 쿠마몬인지 가짜 쿠마몬인지 구별법이 있나요?

직원 : ^_^;;; 그런건 없지만 ㅋㅋ    



쿠마몬은 연예인같은 느낌이다. 지금도 전국을 돌아다니며 홍보를 하고 있다는 듯. 쿠마몬을 너무 좋아해서 쿠마몬을 쫓아다니는 팬들도 있다고 하니..


참고로 이렇게 쿠마몬이 널리 퍼질수 있었던 것은 저작권을 가지고 있던 쿠마모토 현에서 저작권을 풀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구나 자유롭게 쿠마몬 사진을 찍어도 되고, 캐릭터 상품을 만들어도 괜찮다. 참 지역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로는 신박한듯.


쿠마모토 가시거든 쿠마몬 만나고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