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태국 방콕 오토바이 폭탄 테러 뉴스 정리


태국 방콕 에라완 사당에서 오토바이 테러, 왜, 어디서, 어떻게, 누가? 



 태국 방콕하면 현재 한국인들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여행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도시중 하나인데, 8월 17일 7시(방콕시간) 방콕 도심의 에라완 사원에서 오토바이 테러가 일어났습니다. 방콕에 놀러가시는 분들, 방콕에 사시는분들이 워낙 많은 지라 온 커뮤니티가 난리인데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나돌기때문에 안타까운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이 포스팅은 2015년 8월 18일 새벽2시 현재의 cnn과 bbc, nhk의 보도를 참고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내용을 말씀드리자면, 


 에라완 응급진료센터에 따르면, 방콕의 힌두교 신사 에라완 사당 근처에서 폭탄이 8월 17일 저녁 7시에 폭발했다고 합니다.. 12명의 피해자가 현장에서 사망하고, 다른 피해자들은 병원으로 이송중, 혹은 병원에서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병원의 사망자수는 지금 채널에 따라 말이 다른데, 방콕의 언론매체는 27명, 국가 경찰서장의 경우 16명의 사망자가 났다고 발표했습니다. cnn의 경우 현재 최소 18명의 사망자가 있다고 발표가 났습니다. 외국인이 부상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사망자중에는 중국인이 2명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한국인은 아직 사망/부상 모두 확인된 바 없습니다. 중상을 입은 피해자가 많다보니 사망자수는 앞으로도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테러가 일어난 에라완 사원은 어디?



 방콕에 자주 가시는 분들도 생소하실 에라완 사원은 방콕에서 가장 유명한 힌두교 사원이긴 하지만, 지금 테러에서 사실 사원 자체가 중요하다기 보단 그 위치가 더 중요하다고 보실수 있습니다. 




이게 에라완 신사의 위치인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에라완 신사는 칫롬과 시암을 잇는 큰 도로의 중간에 위치한 사당입니다. 시암이나 칫롬은 둘다 외국인이 많이 찾는 곳들로 에라완 주위에는 그랜드 하야트 에라완 방콕, 인터콘티넨탈 방콕등 유명 호텔 체인과 방콕에서 제일 큰 쇼핑몰중 하나인 센트럴월드가 있는 곳입니다. 



▲ 사건이 있었던 사거리근처에서 찍은 사진


 마침 저 수우판다도 5월에 이 사거리를 갔었는데, 위 사진이 사건이 있었던 사거리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왼쪽이 센트럴월드, 오른쪽이 빅c 슈퍼마켓으로 둘다 외국인이 많이가는 지역입니다. 특히 빅씨는 중국사람들이 굉장히 선호하는 슈퍼입니다.




▲방콕에서 제일 큰 쇼핑몰중 하나인 센트럴월드


 그 외에도 에라완 사당의 건너편에는 경찰병원, 근처에 royal thai police등 큰 경찰서가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정부관련 테러일 확률도 있다고 합니다만..



누가 타겟인가? 



 아직 누가 테러를 일으킨 것인지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그 목적역시 확실치는 않습니다만,  국방장관은  " 외국인이 타겟이었다. 관광및 경제를 손상시키려는 목적이었다 " 라고 발표했습니다. 



 폭탄은 어떻게 폭발했는가? 



 목격자들에 의하면 한 사람이 오토바이를 타고 에라완 사당근처로 오고 나서 큰 폭발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터졌을때 진동과 엄청난 폭파음이 들렸고, 사당은 거의 재로 변했고 그 주변에 희생자들의 시신과 잔해가 널려있었다고 합니다.(R.I.P) 경찰에 따르면 파이프안에 3KG의 TNT가 채워진 것이 사원 내부에서 폭파되었다고 하고, 사원 근처에서 폭파와 관련된 전자장치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현재 태국 상황은? 



 의심스러운 물체가 있어 경찰관이 주변을 대피시켜서 두번째 폭탄이 있었다고 보도된 적도 있었습니다만, 그냥 쓰레기 봉지였다고 합니다. 시내에서 폭탄 테러가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주변을 제외하고는 아직 조용하다고 합니다. 에라완 사당 근처 교통은 내일 12시까지는 제한될 예정이고, 도시 전역의 보안이 강화될것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가능한만큼 많은 수의 보안군을 투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재 태국뿐 아니라 한국에서도 유언비어가 나돌고 있습니다. 아마도 태국발SNS 소문인듯한데 아직 누가 테러를 일으켰는지, 다른 폭탄이 더 있는지에 관해서는 공식적으로 태국 정부에서 발표는 없었습니다. 가능하면 CNN등의 그나마 믿을수 있는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 지금 여름휴가때라 많은 분들이 방콕 근처로 여행을 계획하시고 계실것같은데, 현재 태국 정부에서 보안을 강화한다고 했고 관광 대국인만큼 입국이나 관광에 큰 문제는 없겠지만, 테러의 주체가 누군지 아직 모르는 상황에서 어떻게 상황이 전개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한국 외교부의 정보나 뉴스등을 충분히 알아보시고 안전한 여행 하실수 있기를 바랍니다.



 태국에 다녀온지 얼마 되지 않았고 태국 친구도 있는 상황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다니 가슴이 참 아픕니다. 어떠한 목적이 되었건 테러는 용서될수 없는 일이고, 또 무고하게 희생되신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정보가 추가되면 이 포스팅에 추가시키겠습니다.  (8.18 오전 2시 51분 수정)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