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남아시아여행/9박9일방콕

태국 우기 시기, 여행방법 (방콕,푸켓,코사무이,크라비, 파타야)

태국의 계절


4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와 달리, 태국에는 크게 나누어 우기와 건기가 있습니다. 조금 더 크게 나누면, 서기(더운 시기), 우기, 건기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굳이 우리나라 날씨에 빗대어 이야기하자면, 건기는 비가 적고 비교적 시원한 편이므로 우리나라의 겨울의 개념에 가깝고 ( 물론 그래도 덥습니다만), 우기는 비가 많고 후덥지근 하므로 여름의 개념에 가깝습니다. 건기는 비가 적고 날씨가 좋아서 여행하기 좋기 때문에 태국 여행의 성수기입니다. 그래서 건기에 가시는 분들은 큰 문제가 없지만, 우기에 가시는 분들은 " 비가 많이 오믄 어쩌지? " 하고 걱정이 많으실텐데 그런 분들을 위해서 글을 써봅니다.


태국의 우기


태국의 우기는 대충 4월 말에서 10월입니다. 우리 여름이랑 비슷한 시기입니다. 건기인 12월, 1월에는 한달에 10mm밖에 안내리는 비가, 우기인 9월에는 220mm 정도 내린다고 합니다. 비가 내리는 날도, 12월에는 한달에 이틀밖에 안되는데, 건기에는 20일씩 비가 옵니다.


우기여행, 괜찮을까?


한달에 반이상 비가 온다니 걱정이 되시겠지만, 우리나라 장마와 태국의 우기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하루종일 비가 오면서 축축한 장마와 달리, 태국의 우기에는 주로 스콜이라고 불리우는 소나기가 옵니다. 


▲갑자기 비가 쏟아지는 방콕시내


하늘이 쨍쨍하다가도 갑자기 꾸물꾸물 해지고 비가 1시간정도 왕창 온 뒤에 다시 언제 비가 왔냐는 듯, 쨍쨍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기간 내내 비가 와서 관광이 어려운 경우는 드뭅니다. 


태국 여름 여행, 아셔야 할것들


* 모든 지역이 비가 많이 오는 것은 아니다.


방콕, 푸켓, 크라비, 파타야 등의 지역은 우리의 여름시즌(5~10월)은 우기입니다. 그러나 태국의 전국이 다 우기인 것은 아닙니다. 방콕에서 약 비행기로 1시간 걸리는 코사무이의 경우 오히려 여름이 건기이고, 11월, 12월이 우기입니다. 따라서 "여름에 태국에 가는데 아무리 우기가 괜찮대도 비 안오는 지역으로 가고싶다" 이런 분들은 코사무이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타깝게도 한국에서 가는 직항은 없고, 보통 타이 항공을 타고 방콕에서 경유를 해서 가십니다. 우리로 따지면 인천-제주 정도의 거리입니다.


* 우기시즌은 비교적 저렴하게 여행을 할 수 있다.


건기시즌이 성수기이기때문에 우기시즌의 호텔비 등이 많이 저렴해집니다. 따라서 건기에 가는 것보다 전반적으로 여행경비가 줄어듭니다.


* 우기 시즌은 과일이 맛있다. 


1년 내내 덥기때문에 1년 내내 맛있는 과일이 나는 태국이지만, 특히 우기에는 비가 많이 오기때문에 과일이 더 맛있어진다고 합니다. 한국 분들이 좋아하시는 라이찌와 망고스틴의 시즌도 4,5,6월일정도. 물론 비시즌에도 구하셔서 드실수 있지만, 시즌이 훨씬 싸고 구하기가 쉽습니다.


* 비가 오면 잠시 피하자.


 우리나라의 추적추적 오는 비와는 달리, 비를 맞으면 아플정도로 한꺼번에 비가 쏟아집니다. 우산을 들고 다녀도 하반신은 흠뻑 젖을 정도. 그래서 우산을 쓰고 빗속을 다니는 사람들도 적습니다. 비가 오기 시작한다 하면, 잠시 실내로 대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가끔은 정말 한꺼번에 비가 많이 와서 허벅지까지 물이 차는 경우도 가끔 있으니 조심하세요.


* 비올때 택시 타기는 매우 어렵다.


비가 오면 안그래도 교통이 혼잡한 방콕은 더더욱 교통이 혼잡해집니다. 거기다가 비가 오면 택시 타려는 사람이 많아지니 택시 잡기가 정말 힘들어요. 그리고 잡고 나서도 미터를 안키는 택시들도 많고... 오히려 비가 올때는 대중교통(mrt등)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 우기에 비그친 후 방콕 시내



저도 태국에 5번 가는 동안 단 한번을 제외하고 모두 우기에 갔지만 일주일 가게되면 비가 와서 일정에 생긴 날은 하루 이틀정도였어요. 대부분 한두시간안에 비가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구요. 물론 운이 없으면 일주일 내내 비가 오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지만, 운이 좋은 분들은 이주 가도 비가 한번도 안왔다 하는 경우도 있으니, 대부분의 경우 하루에 한두시간 소나기가 온다고 생각하시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가면 즐거운 여행 될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