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여행기초설명서

해외여행 비행기표, 적정가격 알아보기 (항공권 발권)

02. 항공권 적정 가격 알아보기


전 글 "항공권 어디서 사야할까? (바로가기 click) " 항공권을 구매하는 사이트를 비교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그래서 사이트에 들어가서 검색했는데... 이 가격이 맞는지, 지금 사도 되는지 궁금하실겁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는 항공권 적정 가격 알아보는 법, 그리고 언제쯤 사면 좋을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초보자들을 위한 자유여행 기초설명서는 수우판다의 개인 지식으로 적은 작은 여행 tip들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항공권 가격을 알아보기 전에 반드시 숙지해야할 것


1. 항공권 가격에 정답은 없다. 


 같은 도시를 가는 항공권이라도 여행하는 여행사와 발권 시기, 여행시기, 이벤트의 유무,등에 따라 전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천-파리 왕복 항공권의 경우 중국계 항공사를 타면 때때로 50만원대에 가는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중국경유) 혹은 작년에 굉장히 핫했었던 ana 세일을 통해 예약했을 경우 60만원대에도 가능했습니다. ( 일본경유 ) 그러나 같은 ana라고 해도 성수기, 주말출발등이 겹치면 백만원을 훌쩍 넘어가기도 합니다. 국적기 직항의 경우 파리는 대부분의 경우 미리 예약하시면 90~110만원대 사이에서 예약이 가능하시나, 추석이나 황금연휴대는 200가까이 뛰기도 합니다. 


 따라서 항공권 가격에 정답은 없습니다. 


내가 항공권 예약을 안하고 여행을 같이가는 내 친구가, 내 가족이 대신 예약했는데, xx만원에 예약을 했다. 근데 인터넷에서 보니 누구는 훨씬 싼 가격에 예약했더라. 


해도 화내지 마시길... 같은 도시에 가는 항공권이어도 무슨 항공사를 타는 지, 언제 예약을 하는 지, 언제 여행을 가는 지에 따라 전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실 예로, 제가 자주 타던 인천-삿포로간을 저는 티웨이 특가로 왕복 14만원에 이용한 적도 있고, 성수기때 급하게 예매해 대한항공 왕복 90만원에 탄 적도 있습니다. )


2. 시간은 돈이다. 


 여행 시기가 많이 남아있을 수록, 더 오래 더 많이 비행기표를 알아볼 수록, 저렴한 표를 찾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더 많이 인터넷 서칭을 할 수록, 좋은 이벤트를 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많이 시간을 투자할 수록, 저렴하게 살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마음 편하게 조금 비싸게 주고 가시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가난해서 늘 많이 찾아보고 갑니다... 울지말자...) 


3. 발권을 하고 나면 뒤를 돌아보지 말자.


가장 중요한 룰입니다 ㅋㅋㅋㅋㅋ 예약을 하고 결제하시고 발권을 하신 다음에는 절대 더 싼 티켓 나왔나 찾아보지 마세요. 대부분의 경우 수수료가 있기때문에, 취소하고 예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괜히 취소도 못하는데, 더 싼 표 나와서 기분만 상하고, 여행 가서도 찜찜해 하지 마시고 쿨하게 결제하신 후에는 " 내가 산 표가 젤 쌌을꺼야 " 하고 뒤를 돌아보지 말고 이제 숙소예약만 하면 됩니다.



서론이 길어졌네요.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항공권의 가격 적정선 찾아보기.


1. 최저가 사이트 이용하기


다나와등의 사이트에서 물건 가격을 비교해주는 것 처럼, 항공권도 저렴한 곳을 찾아주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트 두곳만 소개하겠습니다. (전글도 그랬지만, 이 글 역시 어떠한 금전적인 후원없이 그냥 제가 적는 글입니다. 해당 사이트와 저와는 1도 관련 없음을 미리 말해드립니다. )



위의 사이트는 스카이 스캐너 라고 불리우는, 항공권 가격비교에 가장 많이 쓰이는 사이트입니다. (위의 사진누르면 해당 사이트로 옮겨갑니다. ) 


쓰는 법은 간단합니다. 내 일정을 넣고, 얼마가 가장 싼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느 항공사가 가장 싼지, 만약 대한항공을 탄다면 대한항공의 티켓을 파는 사이트중에서는 어디가 제일 싼지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그러나 반드시 여기서 파는 티켓이 최저가인 것은 아닙니다. 전글에서도 설명했지만, 소셜사이트나 우리나라 오픈마켓에서 쿠폰을 적용했을 경우, 혹은 공식홈페이지에서 이벤트나 쿠폰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최저가보다도 더 싼 가격도 나올수있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가격을 알려줍니다.


시시때때로 가격이 달라지며, 다른 사람들이 검색한 결과를 저장했다가 보여주는 형식이기때문에 때로는 티켓이 다 나간 경우도 있습니다만, 가격 참고에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 재밌는 기능 : 목적지에 everywhere 라고 넣으면, 내가 가려고 했던 날 갈 수 있는 모든 나라의 최저가를 표시해줍니다. 휴가날짜가 정해지기만 했고, 목적지는 안정해지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카약신공(다구간 항공권을 이용해 여러나라를 저렴한 가격으로 여행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말을 제조해냈을 정도로 여러가지 루트의 항공권 검색이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역시 사진을 누르면 해당 사이트로 넘어갑니다. ) 


* 재밌는 기능 : 가능한 항공권 예산을 넣고, 갈수 있는 여행지를 찾아주는 기능(explore)기능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을 통해, 대략 내가 가려는 시기에 가격이 얼마인지, 특정 항공사를 이용하면 얼마나 드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도 지금의 가격을 알려주는 것이기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좌석이 다 찼을 경우, 10분만에 50만원씩 오르기도 합니다.


+ 추가 팁


내가 가려는 날짜 말고, 그 전주, 다음주, 하루전, 하루뒤도 검색해보세요. 날짜에 따라 그 날짜만 꽉 차서 이상하게 최저가가 높을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발권기 찾아보기


포털 검색창에 자신이 가려는 도시 이름 + 발권 + 내가 가려는 시기 이라고 넣으시고 검색하시면, 사람들이 발권을 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의외로 많이 찾아보지 않으시더라구요.


예를 들어, 6월에 파리에 가시려는 분이라면 검색창에 " 6월 파리 발권 " 이라고 검색해보세요. 다른 분이 얼마에 예약을 하셨는지 알 수 있습니다. 비단 이번년 티켓 뿐만 아니라, 작년 티켓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내가 이번년 추석에 여행을 갈껀데, 작년 추석에 다른 사람들이 얼마를 주고 갔는지 알아볼 수 있는 힌트가 되니까요. 


많은 경우, 발권기를 올리시는 분들은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입니다. 여행 블로거 분들도 많구요. 이런 분들은 아무래도 많이 찾아보고 결제하신 경우가 많기때문에 정보 얻기도 더 수월합니다.



이 두가지만 해도, 대충 얼마정도에  예약하면 될지 감이 옵니다. 그리고 내가 찾은 티켓이 그 가격보다 조금 저렴하거나 비싸다면 지르시믄 됩니다. 지르시고는 절대 다시 찾아보지 않으시기... 잊지 않으셨죠?



언제 티켓을 예약할까?


항공권의 경우,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보통 대부분의 경우 티켓이 1년전에 오픈을 하지만, 1년전에 예약을 하는 것은 오히려 가격이 더 비쌀 때도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6개월~3개월전쯤 예약하시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물론 이번 추석 연휴처럼 황금연휴인경우는 1년전에 예약하는 경우도 있고, 5월 황금연휴나 일반적인 명절연휴는 6개월전에는 예약해야 그나마 저렴한 표를 잡을수 있지만, 일반적인 날짜에 가시는 경우, 여름 휴가라고 해도 보통 6개월~3개월전쯤 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선 프로모션들이 출발 6개월~3개월전것들이 나오는 경우가 많고, 저렴한 티켓역시 6개월전쯤 풀리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또한, 1년뒤 일정은 변경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괜히 티켓을 취소시키거나 변경시켜서 불필요한 수수료를 내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휴가가 6개월 이하로 남았는데 휴가날짜가 벌써 잡혔다면, 위의 방법등으로 티켓들을 관찰하다가, 가격이 이정도면 괜찮다. 싶을때 발권하시면 됩니다.


비수기의 경우는 한달전, 심지어 일주일전의 경우에도 가격이 크게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비수기는 여유를 가지고 예약하셔도 됩니다. 보통 비수기라 함은 명절, 5월연휴, 샌드위치 연휴나 다른 연휴들, 학교 방학시즌 을 제외한 시즌이며, 여행지에 따라 여행지의 날씨가 나쁜 시기(예를 들어 동남아의 우기 / 유럽의 겨울 등 ) 입니다.


이제 어느정도 비행기 티켓에 대해 감을 잡으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비행기 티켓만큼 사람을 환장하게 하는 숙소 예약을 알아보겠습니다.



* 자유여행 초보자들을 위한 기초설명서 다른 글 보러가기


01. 항공권 어디서 사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