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여행기초설명서

해외여행 숙소종류 (호텔,리조트.한인민박, 호스텔, 에어비앤비등등)

02-1. 해외여행 숙소 비교


드디어 항공권 예약은 했고 이제 어디서 자야할까 알아봐야하는데... 호텔 호스텔 민박 종류가 많고도 많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숙소의 종류를 소개해드리려 한다.

초보자들을 위한 자유여행 기초 설명서는 처음 여행을 떠나는 분들을 위해 수우판다가 개인적으로 적은 작은 여행 tip이다.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 글을 읽으시기 전에 *


비행기와 달리 숙소는 개별 편차가 크다. 예를 들어 같은 호텔이라는 이름을 달고서도 천차만별의 시설을 가지고 있다. 같은 도시내에서 같은 날짜에 숙박을 하게 되어도 1박에 50만원짜리 호텔도 있고, 1박에 3만원짜리 호텔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서 설명드리는 것은 일반적인 개념을 설명드리는 것이고, 내가 묵으려는 숙소가 어떤지는 개별적으로 더 알아보셔야 할 필요성이 있다. 


왠만한 호텔의 경우 한국 블로그에서 후기를 찾아 볼 수 있다. 한국 블로그등지에서 호텔 후기를 찾기 힘든 경우에는 호텔 예약 사이트나 트립 어드바이져(트립어드바이저 설명 click : 해당 포스팅은 맛집리뷰에 대한 설명이지만 맛집 뿐만 아니라 호텔, 관광지등에 대한 리뷰도 읽을 수 있다. ) 를 참고하시길.






1. 호텔


설명을 안드려도 뭔지 대충 아시겠지만, "호텔"은 기본적으로 서양식 고급 숙박업소를 표현하는 말이다.(물론 고급이 아닌 곳도 많다) 침대방인 곳이 대부분이고, 보통, 싱글(1인실) 더블(2인더블침대), 트윈(1인 싱글침대가 두개들어간방), 트리플(3명이 묵을수있는 방) 이런식으로 나뉘어져 있다.


장점 : 어느정도 수준을 예측하기가 쉽고 후기 찾기가 쉬우며 24시간 체크인인 곳이 많고, 룸서비스,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다.


* 컨시어지 서비스란 : 5성급 호텔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투숙객들에게 제공하는 심부름 서비스와 같은 것. 예를 들어, 묵고 있는 도시의 레스토랑의 예약을 도와준다던지 공연의 예약을 해준다던지, 공항 픽업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점 : 호스텔, 민박과 비교해 가격이 비싼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경우 취사시설이 없다. 


1-1 비지니스 호텔이란?


특히 일본에 많은 비지니스 호텔이란, 오직 "숙박"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호텔을 말한다. 비지니스 맨들이 잠만 자고 나갈 수 있도록, 방도 대부분 작은 편이며, 시설도 수영장등의 즐기는 시설이 잘 되어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대신 가격이 저렴하다.





2. 리조트


리조트 호텔이라고도 불리는 리조트는 리조트지역에 세워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바다나 호수 근처나 산등지에 세워진다. 호텔과 내부의 차이는 크지 않으나, 숙박을 하면서 다른 지역을 관광하기 좋은 곳에 세워진 호텔들과는 달리, 리조트 호텔은 시내등지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세워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내부 시설이 잘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장점 : 수영장, 스파, 데일리 엑티비티 프로그램등 여러가지 즐길 거리가 많다.

단점 : 가격이 비싼편이며, 시내에서 떨어져있는 곳이 많다.






3. 호스텔


호텔은 개인실로 이루어진 데 반해서, 호스텔(게스트하우스)의 경우는 다인실(도미토리)과 개인실을 가지고 있다. 주방, 거실, 샤워실, 화장실등이 공용인 경우가 많다.


장점 : 저렴하다. 취식시설이 갖추어진 곳이 많다. 거실등에서 다른 여행자들과 이야기를 나눌수 있어 외국인 친구 사귀기가 용이하다.

단점 : 혼자서 공간을 독차지해서 쓰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복잡하고 불편할 수 있다. 


호텔만 이용하신 분들이 호스텔이 어떤건지 잘 감이 안 오실까봐 따로 글을 올렸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호스텔, 용어 설명과 예약 (click)


* 호스텔에 대한 궁금증 ( 영어, 시설, 친구사귀기 등 ) ( click ) 







4. 한인 민박


한인민박은, 그야말로 한국인이 운영하고 있는 민박업체다. 모든 지역에 있는 것은 아니며, 한국인 여행자들이 많은 곳 ( 특히 유럽지역 ) 에 많다.


장점 : 아침식사가 한국 음식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 외에도 라면등을 비치해놔서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한인들이 운영하기때문에 예약부터 숙박하고 나서도 한국어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현지에서 문제가 생겼을때 도와주시는 업체분들도 많다. 또한, 묵는 사람들이 다 한국인들이기 때문에, 동행이 없는 경우 민박에서 동행을 구해 움직일수도 있다.


단점 : 정식으로 그 나라에서 숙박업소로 등록해 운영하는 정식 업체들도 있지만, 불법 업체들도 있다. 일부 나라에서는 이러한 불법업체들을 단속하고 있으므로 운이 나쁘면 단속등에 휘말릴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카드 결제가 되지 않고, 현금입금등으로 예약해야하는 것도 불편하다. 






5. 에어비앤비


아직 생소하실 분들이 많은 에어비앤비란, 다른 사람의 집을 빌려서 자는 숙박형태로 집 전체를 빌릴 수도 있고, 집에서 방 하나를 빌려서 잘 수도 있다. 집을 빌려주는 사람들이 업자인 경우도 많지만, 그냥 남는 집을 아까우니까 빌려주는 사람들도 많다.


장점 : 그 지역에서 살아보는 것처럼 일반 가정집에서 묵을 수 있고, 취식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집을 전체를 빌려서 묵는 경우, 많은 인원이 묵을때 저렴하다. 현지인 호스트와 개인적 교류를 나눌수 있다. 


단점 : 개인이 빌려주는 형태이기 때문에 ( 에어비앤비에서 중개를 해주지만 사실상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사이트이다. )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많다. 체크인, 체크아웃이 불편한 경우가 많으며, 가장 문제는 에어비앤비를 이용했을 때 여러가지 범죄에 노출 될 수 있다는 점.


* 에어비앤비 집에서 묵으려고 체크인하니 자살자가 있었던 사건 <기사 보러가기 > 

* 에어비앤비 주인에게 성폭행당한 사건 <기사보러가기>



마치며


숙박업소는 어느게 더 좋고 어느게 더 나쁘다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여행지에 따라, 여행자의 성격에 따라, 예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가지 숙박업소를 이용해보고, 내 자신의 취향을 찾아가는 것.


다음 글은 호텔을 예약하는 사이트에 대해 올리고자 한다.



* 자유여행 초보자들을 위한 기초설명서 다른 글 보러가기


01-1 항공권 어디서 살까?

01-2 항공권 적정가격 알아보기